티스토리 뷰

반응형
안녕하세요, 식품회사마케터 Yoonjuliet 입니다.

매 월이 지날 때 마다 벌써 한달이 지났네! 생각 하는 것도 그렇지만, 벌써 어느새 2023년의 절반이 지나가 버린것이 믿기지가 않아요.

올 한 해는 나에게 어떤 한 해가 되어가고 있을지, 무언가 소기의 성취를 이룬 한 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 하반기에는 좀 더 열심히 살아야겠습니다.... 하하

서론이 너무 길었는데, 이번달 가계부도 한 번 정리 해 볼게요.

 

​신혼부부 2인 한달 사용 금액
5/21~6/20 총 2,875,909원

이 번 한달 사용 금액은 2,875,909원을 사용했어요.

줄이려고 하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쉽게 줄여지지는 않는 것 같아요.

저희 가계부를 보면서 자극을 받으시는 분들도 있으실 테지만, 저도 다양한 분들의 가계부를 보면서 반성을 하고 있답니다!

나가는 비중을 보면, 저희는 아무래도 각자 나가는 용돈과 대출이자 비용이 각각 29%, 23%로 가장 많은데 대출이자가 지난달부터 최초 대출 대비 +20만원 정도 더 많이 나와서 고민이 있습니다.

1안) 현재 목돈으로 대출을 조금이라도 갚아버리는게 나을지, (저희의 대출 이자는 5.371% 정도이고, 현재 목돈은 2.8% 금리의 파킹통장에 있어요)

2안) 아니면 현재 목돈을 가지고 투자를 해서 불리는 것이 나을지,

이 두가지가 고민인데 물론 제가 투자를 너무 잘 해서 충분히 불릴 자신이 있다면 당연히 2안이겠지만, 투린이+예전 투자 경험에서 마이너스의 손이었던 1인으로서 또 그건 자신이 없긴 해요.

혹시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재태크 전문가가 계시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!!

고정비/변동비 및 5월 대비 비교
고정비 73.4%, 변동비 26.6%

자, 그러면 고정비와 변동비를 하나씩 5월 대비해서 살펴볼게요.

5월 대비 총 금액으로는 총 -13.6만원 정도 덜 사용했는데 고정비에서 -5만원/ 변동비에서 -8만원 정도 덜 사용했네요.

이제 어느정도 고정적으로 나가는 비용들이 있다보니, 막상 줄어든 금액은 얼마 되지 않는데 고정비 비중이 훨씬 늘어났어요.

지출이 더 늘어난 항목

1) 대출이자: 대출이자는 지난달부터 계속 올랐고, 6월에는 일수가 하루가 더 많아 전월 대비해서 +3만원 정도 대출 이자가 늘었습니다.

2) 생활용품: 생활용품비는 전월 대비해서 +3.4만원 정도가 늘어났는데, 갑작스레 경조사에 입고갈 옷이 없어 남편 옷을 사줬어요. 사실 이 비용은 개인 용돈으로 해야하지만... 남편 용돈이 얼마 없는 관계로 선심써서 옷을 사줬습니다 ^^

3) 식비: 이번달은 집에서 조금 해먹는 경우가 늘어나 식비가 쬐-끔 더 나왔어요. 장을 조금 더 보고, 저희 집에는 탄산광인 남편때문에 항상 탄산수가 떨어지지 않도록 구비해둔답니다. 장보는 비용이 조금 늘어났지만, 전월 대비해서는 술값이 많이 줄었기 때문에 식비는 +2.8만원 정도가 전월 대비 올라갔어요.

지출이 더 줄어든 항목

1) 경조사비 : 경조사비는 때에 따라 너무 유동적인데, 이번달에는 결혼식이 2번 있었고 생일 케이크 등을 샀지만, 전월 대비해서는 그래도 -16만원이 줄었네요.

2) 대중교통비 : 대중교통비는 전월대비 -5.6만원 정도가 줄었어요. 남편과 저 둘다 약 일주일 간 출장 일정이 있어 지난달 대비 쪼금 덜 돌아다닌 것도 있는데, 남편도 전월부터 #알뜰교통카드 를 사용해서 그 효과가 이제 조금씩 나오고 있는 것 같아요.

앞으로 식비, 대중교통비, 휴대폰비 등을 이 정도 수준에서만 유지를 해도 좋을 것 같아요.

사실 휴대폰비 같은 경우에는 저는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지만, 남편은 아직 skt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변경하게 되면 조금 더 줄이는 것도 가능할 것 같은데....

남편아... 보고있니....?

​소소한 5월의 부수입
부수입 27만원

솔직히 너무 소소해서 쓸까... 말까... 고민하다가 써보는 5월의 소소한 부수입 입니다.

이번달에는 운좋게도 원고료를 주는 블로그 글들을 쓸 수 있어서, 블로그로 약 8만원 정도 소소한 수익을 받았습니다.

원고료를 받는 블로그 글은 항상 쓸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5월에는 운이 참 좋았던 것 같아요 :)

 

이외에 투자 소득은 공모주 소득과 배당소득이 있었는데, 삼성전자 주식은 이제 모두 다 처분 해 버려서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은 없지만 이렇게 배당소득이 들어오니 기분이 좋네요.

배당주에도 좀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.

 


#짠테크 를 하고 있는 신혼부부지만 그래도 다 먹고 살고 즐겁자고 하는 거 아니겠냐며,,, 남편과 단 둘이 하는 해외 여행을 앞으로 얼마나 더 가보겠나 싶어

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, 저는 남편과 함께 9월에 갈 나트랑행 비행기를 끊었답니다. 이런 휴가 비용은 가계부에 별도로 넣지 않고 휴가를 다녀올 때에 별도로 여행 경비를 한 번 정리 해 보려구요.

그러면 오늘의 가계부는 여기서 마칠게요, 다음달에 또 만나요 안뇽!

반응형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TAG more
«   2025/05   »
1 2 3
4 5 6 7 8 9 10
11 12 13 14 15 16 17
18 19 20 21 22 23 24
25 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